본문 바로가기
무역실무 이야기/BASIC 무역실무

쉬핑마크(Shipping Mark) 표시 방법

by dailytour 2020. 12. 18.

 

안녕하세요. Cusbro 입니다. 

LCL 화물을 수출입 하는 경우 보통 포워더 등에서 쉬핑마크 표시가 되어 있는지와 내용을 알려달라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용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의 경우 뭘 달라고 하는건지 당황하는 경우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쉬핑마크란 쉽게 얘기해서 화물의 내용물과 화물을 업체별로 구별하기 위해 박스 겉면에 정보를 부착하거나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세창고에서 수많은 다른 화주들과의 물건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이런 표시가 붙어 있어야 명확하게 구분되어 배달사고가 나지 않겠죠?

 

쉬핑마크의 작성방법은 딱히 정해진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업체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화물을 구분하기 쉽도록 업체명(수출입 회사), 박스수량(전체박스 수량 중 몇번 박스), 제품수량, 원산지, PO번호, 시리얼번호, 박스중량 등이 기재가 됩니다. 

 

다이아몬드, 삼각형, 원형 등 다양한 모양 안에 정보를 기재해 눈의 띄기 쉽게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쉬핑마크는 B/L상 REMARK 란에도 별도를 기재를 하여 화주의 화물을 알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쉬핑마크 이외에 부수적으로 파손주의, 젖음방지, 화기엄금, 상하방향표시 등 부가적인 취급주의 마크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쉬핑마크 관련한 설명이였으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